블로그는 오늘날까지도 가장 강력한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병원 광고에 관심이 있는 원장님들은 “블로그 최상단에 노출 보장해드립니다.”라는 마케팅 회사의 광고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마케팅은 노출이 잘 되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모두가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경쟁을 하게됩니다.
그러면 어떤 블로그 글들이 상위로 노출이 되는걸까요? 네이버는 양질의 글을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C-RANK, DIA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이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원하는 알고리즘에 맞는 블로그는 포인트가 올라가게 되고, 이러한 블로그를 최적화 블로그라고 합니다. 반면 네이버에서 원하지 않는 글을 쓰거나 행동을 하는 경우 블로그의 노출은 차단되게 되는데 이것을 마케팅 업계에서는 ‘저품질에 빠졌다’라고 표현합니다.
블로그의 여러가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이 마케팅 회사의 독자적인 노하우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블로그 상품에는 보통 ‘브랜드 블로그’라는 상품과 ‘상위노출형 블로그’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는 원장님이나 병원 소유의 계정을 가지고 작업을 합니다. 최적화과정을 거쳐 블로그 자체의 레벨을 높이고, 노출이 잘 될 만한 키워드를 선별하여 블로그 글을 작성합니다. 블로그의 노출지수를 올리는데 시간이 필요한 단점이 있지만 브랜딩을 구축한다는 차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상위노출형 블로그’는 마케팅 회사가 확보한 최적화 블로그에 원장님 병원의 글을 올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미 노출지수가 높은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빠르게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여러가지 글들이 하나의 블로그에 복잡하게 게시될 경우 브랜딩에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와 상위노출형 블로그는 어떤것이 더 우수하다기 보다는 우리 병원 주변의 마케팅 경쟁환경에 따라 복합적으로시행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