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부터 몇일후가진술자리에서친구들이 “병원은마케팅업자들한테는완전호구인것같아~” 라는이야기까지 듣게되자, 박원장은과연내치과의마케팅이과연적절한것인지, 그야말로호구잡힌건아닌지불안해지기시작했다.
원장님은 혹시 이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현직 치과개원의가 발행하는 "대박치과 오답노트" 정영욱 원장입니다. 최근 치과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마케팅 비용 또한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원장님들은 큰 검토없이 마케팅업체의 제안을 수용할 수 밖에 없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금번호에서는 원장님들께서 지출하시는 마케팅비용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하여 반드시 갖추어야 할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을 1,2부로 나누어 사례와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계약기간을 길게 제안하는 곳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또는 1년 계약 시 할인해주는등장기계약을유도하는마케팅업체들이있습니다. 이러한업체의계약서 특징 중 한가지는 위약금규정이많다는 점입니다. 중간에원하는대로광고가되지않아환불을요청하더라도, 환불 또한 받기가쉽지않습니다.
“효과가 없을 시 전액 환불 가능”이라는 안내를 받더라도, 계약서에 해당 내용이 기재가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해약시 위약금 조항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폐업하기전에이러한프로모션을진행하는악덕업체들도드물지만있습니다.금액을받고업체가폐업을해버리면비용을환불받기는더욱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최대한 계약기간을 짧게 가져가시고,
업체의 마케팅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니터링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월 관리비 형태로 지불되는 계약방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광고의경우클릭당과금방식(CPC방식)과일정기간노출하는조건으로과금되는방식으로나뉩니다.
월 10만원, 20만원관리비형태로계약하는광고회사들의 경우 조회수는 높지만 클릭당 비용(CPC : Cost Per Click)과 클릭률(CTR:Click Through Rate)이 낮은 키워드들을 권합니다. 광고주에게서는 10만원을 받더라도 실제 광고회사가 지출하는 금액은 3~4만원밖에 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차액은 광고회사에서 가져간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런 회사들의 경우 일부러 클릭을 많이 안나올 키워드들로 광고를 유도하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도 매우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구글 관련 업체는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좋습니다.
구글 공식 대행사라고 하면서 어느 자리가 비어 있는데 입점혜택을 주겠다고 전화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곳은피하시는것이좋습니다. 이런광고들이무조건적으로효과가없는것은아닙니다. 지금 시점에서 굳이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